[동아기업] 현장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MES 시스템 구축



도입목적

자재의 발주 및 입고 처리 시에 관련 내용을 표시하는 전자 결재 과정을 통해서 담당자가 취합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

업체 별로 납기 준수율 정보를 표시하여 사전에 자재의 결품 가능성에 대한 예측을 하고, 자재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

수주 정보를 신규로 등록하였을 때, 생산 및 영업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은 정보에 대한 변경 정보가 적시에 반영되어, 변경 정보가 효율적으로 관리되는 시스템의 구현

고객사의 수주 정보 등에 변경이 발생할 경우, 과거 수주 정보에 대비한 제품 정보 및 BOM 구성 정보 변경에 따라, 기 발주된 자재 정보에 대한 변경 및 호선 대체에 대한 관리 기능을 강화하여 관련 업무 손실을 최소화

현장 장비와의 인터페이스에 유연한 MES 시스템을 구축하여, MES를 통한 시스템 사용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추가적인 설비 투자에 따른 현장 장비와의 인터페이스가 용이한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

도입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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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성과

정량적성과 : 년간 인당 생산율 증가, 재고현황파악개선, 도면누락감소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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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적성과

부서 간 정보 공유 기능을 통하여 상호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슈가 공유되지 않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 손실을 줄일 수 있음

고객사 수주 정보 및 제품 정보 변경에 따른 관련 정보에 대한 공유를 공지 형태로 제시함으로써, 수주 변경을 파악하고 업무를 공유하는 데에 발생하는 시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음

표준 웹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함으로 인해서, 시스템 사용을 위한 환경의 제약을 줄이고, 특정 사용 환경을 구성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수주 건 별로 데이터를 생성 관리하게 하여, 향후 납품한 제품에 대해서 추적이 시스템을 통해서 쉽고 빠르게 확인 할 수 있음

구현 Application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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