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YKMC] 지멘스 Opcenter APS를 활용한 MES 구축
도입목적
ㅇ 고객 수요 정보 및 출하정보, 각 제품의 상세 정보 (BOM, Routing, Line, 설비 Capa, 가동율 등)의 표준화를 통해 최적화 된 스케쥴링과 기초 정보 관리 체계를 수립
ㅇ 제품별/공정별/설비별 생산계획, Line별 특근 계획, 예상 재고량, 설비별 예상 가동률, 납기(계획) 준수율 등을 전사적으로 관리
ㅇ 작업지시, 계획, 실적 등 계획/실행력 모니터링 체계 구축
ㅇ 문제 발생의 명확한 원인 규명에 따른 재발 방지, 신속하고 일관성 있는 현장 데이터의 공유와 이에 따른 의사결정의 신속화 지원
ㅇ APS 패키지 패키지 장점을 극대화하며 단기간에 걸쳐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고품질의 결과를 시스템에 반영하고 문서화시켜 생산관리 수준향상
도입성과
정량적성과
정성적성과
ㅇ 높은 수준의 Backward 및 Forwarder
- 실제의 가용설비, 자재와 모든 자원을 토대로 납기 준수율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확보
ㅇ 향후 생산 능력에 대한 시각화
- 회사의 현재와 미래의 생산 제약 사항을 시각적으로 제시
ㅇ 효율적인 계획 및 일정 수립
-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인한 빠른 스케줄링이 가능하여 수작업 시 의존했던 계획 담당자들이 보다 생산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통상 2~3명이 담당했던 스케줄링 업무를 한사람이 수행
ㅇ부서간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공동 작업
- 모든 생산 현장의 스케줄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 스케줄 변동에 따라 영향받는 후행 작업들도 계획 변동을 즉각적으로 반영
ㅇ 재공재고 및 원자재 재고 관리
- 효율적인 작업 순서를 제시하여 재공 수준을 낮출 수 있으며, 원자재가 투입되는 날짜를 정확하게 계산하여 구매 정책에 반영
구현 Application 시스템